▶ 자동차 얘기

고객님의 자동차 종합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이 도래하였습니다!

낡은이 2021. 4. 11. 16:00
728x90

 

저는 지난달에 자동차 종합검사를 했는데요.

한 달 정도가 지난 지금에 와서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그 당시에 찝찝했던 부분이 다시 생각나버렸기 때문이죠.

검사 당시에 이상하다는 의견을 냈지만 '신경 쓸 필요 없다'라는 대답을 들었고 일행이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에 그냥 알겠다고 하고 나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의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은 3월 21일인데, 아마 이 우편물은 2월에 왔을 거예요.

검사 가능 기간이 만료일 전후로 약 1개월 정도씩 여유를 주거든요.

이건 운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알고 있던 거라 그냥 생각나면 검사받지 뭐, 이런 안일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안내문을 보면 자동차검사 전면 예약제를 시행 중이라고 쓰여있지만, 저는 예정에 없이 엄마집에 갔다가 동네에 있는 민간 검사소에 바로 방문 접수를 해서 검사받았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을 권유하는 내용이 한 페이지 가득 들어있습니다.

엄마 동네에 있는 검사소는 그다지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는 곳이라 자연스럽게 그냥 방문 접수를 해왔던 것인데요.

 

이 페이지를 보다가 문득 나는 검사비 얼마 냈었지? 가계부를 뒤져보았습니다.

여기에 쓰여있는 대로라면 중형 종합검사니까 56000원을 냈어야 하는데 저는 60000원을 냈었거든요.

밑에 파란 글씨로 ※ 본 수수료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기준 금액이며, 민간 지정정비사업자는 공단과 다를 수 있습니다. 라고 쓰여있는 걸 보면, 저는 민간 검사소에서 해서 금액이 달랐던 것 같아요. 

이런 걸 한 번도 신경 쓴 적이 없이 달라는대로 다 줬던 과거의 나, 반성해라. 

 

안내문을 잘 읽어보시면 검사기간 경과로 인한 과태료, 수수료, 수수료 감면, 검사 주기 등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저처럼 뒤늦게 읽고 땅을 치지 마시고 미리 읽어보고 가세요 ^^....

 

마지막 페이지에는 검사기관 안내가 있습니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를 할 수 있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 및 출장검사장부터 지정정비사업자까지 본인의 지역 가까운 곳에 있는 검사소 이름, 소재지, 전화번호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나 종합검사를 받으러 갈 때에는 반드시 챙겨가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자동차등록증입니다.

차 안에 항시 보관해야 하는 것이므로 자동차등록증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는 없겠지만, 혹시나 전산 조회 불가 시에는 보험 등의 가입증명서도 필요할 때가 있다고 합니다.

 

 

728x90

 

위 사진이 제가 의문을 제기했던 자동차 종합검사 결과표인데요.

자동차를 아무리 몰라도 '시정권고'라는 글자가 쓰여있으면 누구라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뭐가 쓰여있나 궁금해서 펼쳐 든 결과표에 옆미끄럼량, 센서불량 등의 말이 쓰여있어서 나가다가 다시 돌아와 이건 뭘 의미하는 거냐고 물었지만 데스크 담당자의 답변은 '괜찮다, 신경 쓸 필요 없다, 원래 다 그렇다'였습니다.

 

그걸 한 달이나 지난 지금에서야 재차 확인을 하게 되었는데요.

엄청난 결함은 아니라고 하지만 시정권고라는 건 기준 수치에서 뭔가 벗어났다는 거잖아요.

일단 사이드슬립에 시정권고가 떴으니 휠얼라이먼트를 보러 가야겠습니다.

센서도 다시 한번 확인하고요.

 

동네에 있는 검사소라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지금까지 생각 없이 다녔는데, 저도 이제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 미리 예약을 해서 제대로 검사를 받아야겠습니다.

이렇게 대충 검사를 하고 설명도 제대로 안 할 것 같으면 6만 원이나 내고 갈 필요는 없을 테니까요.

사설은 좀 설렁설렁한다고 하는데 제가 이렇게 직접 겪으니 썩 유쾌하지는 않았습니다.

 

10년을 운전하고 다니면서도 말 그대로 '이동'만 해왔던 저로서는 이제야 저의 무지함에 땅을 칩니다.

아마 저에게 '괜찮다, 신경 쓸 필요 없다, 원래 다 그렇다'라고 말했던 데스크 직원도 제가 자동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여자 운전자이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그런 말을 했을지도 모르겠어요.

그래서 그 데스크 담당자분을 탓하고 싶지는 않고요.

저는 그냥 검사소만 바꿀 뿐..

 

여러분도 가능하면 지정정비사업장에 가서 제대로 된 검사받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