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얘기

한국투자 어플 메뉴 둘러보기 (feat. 모의투자 신청)

낡은이 2020. 8. 24. 17:00
728x90

 

이 게시물에 있는 사진은 실제로 제가 메뉴를 하나하나 훑어보면서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이 글은 저처럼 'O'에서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나중에 제가 다시 볼 생각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최대한 잘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주식 자체를 처음 접했고 당연히 증권어플은 하나만 쓰는 거라 생각했는데, 
증권앱을 여러개 쓰는 분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증권 계좌 개설하는데도 엄청난 시간과 체력을 쓴 찐 주식초보이기 때문에, 
처음 개설한 한국투자 어플 하나라도 열심히 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모바일 어플에 있는 메뉴부터 천천히 볼까요?

 

왼쪽 하단에 있는 메뉴를 누르면 아주 많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메뉴를 쭉 훑어보시고 본인이 자주 이용할만한 메뉴는  
하단 바 끝에 있는 편집을 이용해 '빠른메뉴' 설정을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관심종목, 차트, 주문, 잔고 등 단편적인 주식에 대한 메뉴입니다.  
저는 증권 계좌 개설을 해놓고 이 메뉴만 보다가 잠들었고,  
차트를 읽을 줄 모르니까 그림처럼 계속 감상만 하게 되더라고요.  
아래에 주식거래초보 가이드도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장내채권이 뭐지? 메뉴 이름부터 모르겠습니다. 
열심히 검색했더니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일반채권이라고 하네요.  
우리가 PC나 어플 등으로 거래할 수 있는 보통의 채권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장외채권이라고 하더군요. 
채권현재가, 채권주문, 투자체험 등 채권관련 메뉴가 있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때는 주식투자자가 이득이고 
경기가 불황일 때는 채권투자자가 이득이라는 경제 기초 유튜브를 봤었는데요.  
채권은 회사에서 필요할 때 사러만 가봤지 개념은 전혀 몰랐고 관심도 없었기 때문에,
아주 새로운 마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뉴 이름부터 갸우뚱하는 초보는 빠르게 검색을 하고 옵니다.  


선물옵션 : 선물계약을 매매대상으로 하는 옵션. 선물옵션의 매입자는 대상이 되는 선물의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권리를 갖지만 의무는 없다. 콜의 경우 옵션 소지자가 콜을 행사하면 행사가격으로 선물의 매수포지션이 발생되며, 풋의 경우 옵션 소지자가 풋을 행사하면 행사가격으로 선물의 매도 포지션이 발생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매일경제용어사전 


제가 선물옵션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 메뉴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 같네요. 

 

CFD : 개인이 주식을 보유하지 않고 진입 가격과 청산 가격의 차액(매매 차익)만 현금으로 결제하는 장외파생계약.  
[네이버 지식백과] 한경 경제용어사전 


이제 모르는 용어가 나와도 놀랍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검색을 하고 있네요. 

 

저는 월급을 받아서 소비하는 것 외에 재테크는 전혀 모르고 살았는데.  
최근에 금값이 오르고 주변에서 얘기하는 일이 많아져서인지 궁금하긴 하더라고요. 
금현물 현재가, 주문, 손익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지금은 막연히 작은 금조각 하나 정도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어요ㅋㅋ

(금값이 너무 올랐어...)

 

실전투자를 하기 전에 모의투자를 해보면 좋다고 해서 일단 신청은 해보았습니다. 
같이 모의투자 신청을 해볼까요?

 

이용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신규아이디 등록을 해서
고객아이디와 비밀번호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앞에서 확인을 누르고 넘어오면 모의투자 로그인 창이 뜨는데요. 
아까 등록했던 아이디와 비번을 넣어 확인을 하면 모의투자 최초 로그인이 됩니다. 
다음부터는 로그인 창에서 바로 로그인하면 되고요. 

 

? ? ? 
다른 글씨는 안 보이고 종료되었다는 말이 먼저 보여서 놀랐는데,
옆에 옆에 있는 상시 모의투자를 눌렀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참가신청방법 및 취소, 초기화 등 상세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계속 진행합니다.  
본인의 아이디를 시작으로 쭉쭉 내용 확인, 체크 등등 하신 다음  
마지막에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안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ㅋㅋ
확인을 누르면 참가신청이 완료되고 재로그인을 하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모의투자 로그인 창에서 아이디 비번을 입력하시고 로그인하면  
본인이 어떤 투자 방식을 선택했는지 뜹니다만  
사실 저는 주식이 뭔지 선물이 뭔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실전투자 로그인 이라고 뜨면 현재창은 모의투자라는 것입니다.  
로그인을 완료하고 실전투자 어플과 마찬가지로 총자산, 계좌 창이 뜨길래   
이건 어떻게 뜨나 궁금해서 눌러봤더니   
모의투자는 총자산, 계좌 내용을 제공하지 않더라고요. 

 

하단의 바에 모의투자라고 표시되어 있고  
종료를 누르면 로그아웃 또는 어플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전투자로 돌아가고 싶으면 다시 실전투자 로그인을 하면 되고요.  
저는 이렇게 모의투자 로그인까지만 해보았습니다.  
증권계좌도 만들고 방치, 모의투자도 신청해놓고 방치, 참 의지가 약한 사람입니다.. 

 

사실은 야심차게 사자! 눌렀다가 모의투자 영업일이 아니라는 알림을 보고 덮었습니다. 
가상의 돈을 사용하는 것을 제외하면 실전투자와 같기 때문에 장 마감이 된 지금은 사자가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껐던 화면을 다시 열어서 사자 예약하기라는 걸 눌러보았습니다만, 
과연 모의투자는 제대로 될 수 있을까요?
(고백하자면 이 글을 쓰고 얼마 후 모의투자에 접속하려 했으나 비번이 안 맞아서 그냥 그만뒀습니다)

 

최소한 이 정도는 훑어보고 가야지 않겠나 해서 '매매' 메뉴를 정리해보았고, 
나머지 부분(투자정보, 금융상품, 계좌/서비스, 안내/등록)은 각자 필요한 만큼 잘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메뉴를 한 번씩 훑어보면서 모르는 용어를 찾아보고, 호기심에 주식 검색을 해보고, 
그러다 보면 당장 이해는 되지 않지만 자연스럽게 익숙해지겠죠. 
저처럼 시작이 어려운 분들은 낯선 용어부터 정리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728x90